개요

철암은 산업혁명이후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킨 에너지원으로 한국 근대화의 밑바탕이 되었던 석탄 산업의 현장으로서 전형적인 탄광도시입니다. 어느 방송국기자와의 인터뷰에서 “어린시절의 기억은 온통 새까맣던 기억뿐이 없다던” 철암 출신의 기자 이야기가 이를 잘 대변해주고 있습니다.
많은이들이 고향을 떠났습니다.
1989년 석탄 산업 합리화 정책 이후 태백 지역의 석탄 생산은 현격하게 줄어들었으며, 철암 지역은 도시 규모가 줄어들어 소멸에 가까운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2001년 조형예술가들이 결성한 할아텍은 후원인들과 함께하는 종합 조형작업팀으로, 철암지역 건축도시 작업팀의 제안과 협조 그리고 태백 생명의 숲 홍진표님과 그 외 현지의 여러분들의 협조에 따라, 몇 차례의 답사와 조사 후, 매월 셋째주 토요일 일반인과 환경조형팀이 함께 정기적으로 방문함으로써 우선 새로운 문화환경조성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활동 전체를 ‘철암 그리기’라고 명칭하기로 하였습니다. 
2002년에는 문화예술진흥기금의 혜택으로 철암역갤러리등을 운영함으로써 더욱 철암지역의 공공 예술활동에 기초를 마련하였습니다. 철암 그리기란 단순한 그림 그리기와는 의미가 다릅니다. 그것은 순수 우리말 그리기의 어원과 역사를 통털어 내포하는 인간이 활동함으로써 발생하는 형상의 모든 추적과 제작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후원인과 철암 주민의 우연한 만남까지도 ‘철암 그리기’가 시도한 조형의 결과로 해석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철암 그리기에 참가한 회원들이 다시 서울로 돌아가는 기차간에서 기억하며 회상하는 철암에 대한 교차되는 직접적인 감각들의 내용 또한 철암 그리기의 구체적 작품인 것입니다. 이것은 미술이라고 이해하고 있는 한국인들의 예술개념에 대한 재점검이며 철암그리기를 통한 한국 문화의 첫 삽질인 것입니다.
지난해 12월 15일에는 그간의 작업결과를 모아 태백시 문곡 소도동 소재 태백 석탄 박물관에 전시를 한 바 있습니다. 할아텍은 장차 철암 지역에 대한 종합적인 조형 예술 작업을 통하여 문화 관광 측면의 철암 지역의 회생을 도울 계획을 세우고 활동하기 시작하였으며, 최근에는 본격적이고도 지속적인 작업을 위하여 지역내(철암역주변 남동작업실)에 작업실을 마련하였습니다. 전문 작가들의 왕래와 모든 방문인들을 환영할 것이며, 무엇보다도 새로운 상상력을 담은 작품들이 분출될 것입니다.
할아텍의 작업결과가 지역문화에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킬 것으로 기대하며, 태백산 도립공원의 기존의 방문 인구와 눈꽃축제, 철죽제등의 지역 행사와 연계하여 철암 지역의 예술을 바탕으로 한 활성화를 시도할 것으로 예측해 봅니다.

할아텍은 매달 셋째주 토, 일 정기적으로 철암 지역을 여행하며 제작된 회원님들의 작품을 철암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세 종류의 전시회로 구분하여 기획하고 주관합니다.
이 세 종류의 전시는 할아텍의 모토인 ‘예술과 기술’이라는 취지를 살려 크게 오프라인 전시와 온라인 전시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우선 오프라인 전시를 살펴보면 이것은 다시 두 가지로 분류되는데, 철암역 갤러리에서 매달 정기적으로 열리는 철암역 전시가 있고, 다른 한 가지는 특정 시기에 할아텍 회원들의 기획하에 열리게 되는 기획전이 있습니다.
다음으로 온라인 전시는, 웹 상에서 회원님들이 자유로이 올려주신 작품으로 구성된 상설 온라인 전시입니다. 이것을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철암역 전시
석탄 산업 합리화 정책에 따라 곧 폐광될 태백의 탄광지역 가운데 하나인 철암은 교통수단인 철도를 확보하고 있고 철도역을 주변으로 선탄시설과 거대한 저탄장이 펼쳐지는 매우 특이한 풍광을 지니고 있는 곳입니다. 철암의 석탄 산업 관련 시설을 산업 유산화하여 관광화할 수 있다면 이러한 환경은 매우 유리한 조건일 수 있음에 틀림없습니다. 
철암의 중심지에 위치하는 철암역은 산업 관광 환경 개발의 시작점으로 제 기능을 발휘하기에 적합한 장소입니다.
철암역 휴계실로 사용되고 있는 장소는 가운데 로비의 휴식공간과 기능상 중복됩니다. 철암역 갤러리는 28평 규모의 휴계실을 상설기획 전시장과 윈도우 갤러리로 개조하여 운영하는 것으로, 그 파급효과를 감안할 때 철암역의 문화적 기능성은 상당히 제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예컨대 태백 지역의 4계절 축제가 열리는 시기- 1월초 눈꽃축제, 5월초 철쭉제, 8월초 쿨시네마, 10월초 태백제를 전후한 정기 ‘철암그리기 전’을 한달여에 걸쳐 개최하고, 나머지 기간에는 지역주민대표, 철암역장, 할아텍관계자로 구성되는 운영위원회와 할아텍의 기획하에 지역작가를 포함한 초대작가의 개인전과 단체전을 1개월 단위로 유치하여 지역주민들의 적극적인 문화참여를 유도합니다. 

기획전
철암 정기 여행으로 할아텍의 회원과 후원인들은 철암의 독특한 모습을 글, 회화, 드로잉, 사진, 영상 등 여러 매체를 통하여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조형물들을 할아텍이 특정 시기에 수렴하여 기획전을 개최합니다.
이 전시는 태백석탄박물관 뿐만 아니라 서울지역의 갤러리에서도 개최됩니다.

온라인 전시
오프라인 전시회를 통하여 발표되지 못한 상당수의 철암관련 작품들을 온라인 상에서 전시함으로써 회원님들의 작품을 선보입니다.
회화, 드로잉, 사진, 영상등 다양한 매체를 전시 내용에 포함하며, 온라인 상에서 상설 전시로 이루어 집니다.
철암에 애정을 가진 회원님은 누구나 이 온라인 전시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철암어린이교실

철암 어린이 교실은 2002 시작된 프로그램으로 폐광지역 문화 활성화를 위한 어린이 조형교육입니다.
철암초등학교는 1976년에 52학급 3천여며으이 학생들이 콩나물시루교실을 만들정도로 북적거렸습니다. 현재는 연이은 폐광과 주민이탈로 인해 11학급 231명으로 학생수가 대폭 감소했습니다.
폐광을 앞둔 철암 탄광지역은 석탄 산업의 퇴조와 석탄 산업 합리화의 정책으로 인구 감소 현상이 두드러지는 전향적인 문화 소외 지역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지금 태백은 고원 문화 관광 도시로 거듭나고자 합니다.
‘야호! 어린이 조형교실’의 주도하에 문화 불모지를 대상으로 한 조형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점차적으로 대한교육의 질적 수요를 창출하고 궁극적으로 문화도시로 거듭날 수 있는 자활기반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이 교육사업은 지속적인 소외지역 문화 교육활동의 초석을 다지는데 의의가 있습니다. 철암어린이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지난 2001년 10월부터 2002년 12월까지 할아텍의의 기획과 ‘야호! 어린이 조형교실’의 실시교육아래 문예진흥기금의 지원을 받아 그리기, 만들기, 전시등의 교육과 행사가 이루어 졌습니다.
2001년 10월부터 2002년 1월까지 매월 철암어린이 10여명은 할아텍 철암그리기의 방문일정에 합류하여 사생을 함께 했으며 결과물 등은 태백석탄박물관에서(2001.12~2002.2)전시되었고, 2002년 1월 문예진흥기금사업 확정에 따라 3월부터 12월까지 정기 조형 교육과 전시 행사가 진행되었습니다.